본문 바로가기

공부/파이썬(Python)

아나콘다(Anaconda 2020.02) 설치, 가상환경 생성 및 텐서플로(tensorflow) 2.0 설치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아나콘다 설치하는 방법과 가상환경 만드는 방법, 추가적으로 텐서플로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019년에도 아나콘다 설치하는 방법과 가상환경 생성 및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한 번 더 깔아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조금 바뀐 부분도 있고해서 한 번 더 포스팅 합니다. 혹시 이전에 아나콘다 설치 포스팅을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서론은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콘다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먼저 아나콘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아나콘다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클릭하고 아래에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나콘다 설치 파일이 다운받아질텐데요.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설치 파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Next를 눌러주세요. 

 

 

 

 

 

 

다음 화면에서는 I Agree를 눌러줍니다.

 

 

 

 

 

 

여기서도 특별히 변경할 사항은 없으니, Next를 눌러줍니다.

 

 

 

 

 

 

그럼 어떤 경로에 설치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자신이 설치하고 싶은 폴더 경로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기본 설정되어 있는 경로에 설치를 하겠습니다. Next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아래 체크박스에만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위 체크 박스는 환경변수에 경로를 추가할건지에 대한 여부를 묻는 것인데요. 이 박스에 체크를 해주시면 나중에 따로 경로 추가와 같은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 pip를 이용해서 텐서플로를 설치할건데, 이 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 'pip'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는 문구를 만나게 될테니, 어차피 pip로 텐서플로를 설치하고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위 박스에 체크해주시는게 편하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체크하시고 Install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설치가 진행되고, 완료되면 Next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도 그냥 Next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그럼 이제 아나콘다 설치가 완료되었고 검색창에 anaconda를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이 Anaconda Prompt가 나오게 됩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텐서플로 2.0을 사용하기 위한 tf20이라는 가상환경을 만들어주겠습니다. 가상환경 생성 및 삭제 관련한 내용은 이 포스팅을 보시면 도움되실거예요.

 

그럼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tf20이라는 가상환경을 만들어주겠습니다. 중간에 계속 진행할지 여부를 물어보는데, y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줍니다. 아래 두 방법 모두 사용가능한데요, 아래 방법은 설치하고 싶은 파이썬 버전을 뒤에 명시해주시면, 명시한 버전으로 설치가 됩니다.

 

이후에 파이참을 사용할 때 가상환경 내의 파이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 두 방법중에 두번째, 즉 파이썬 버전을 명시한 방법으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설치하면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실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파이참에서 가상환경 내에서 작업을 하실 때 python.exe를 인터프리터로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게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파이참을 이용하실 분들은 파이썬 버전을 명시해서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파이참 설치 및 인터프리터 설정 관련해서 궁금하시면 이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conda create -n [가상환경 이름]
> conda create -n [가상환경 이름] python=3.6

 

 

 

 

 

 

그럼 tf20이라는 가상환경이 생성되었고, 가상환경에 들어가주겠습니다. 가상환경에 진입하면 앞의 괄호 안에 현재 위치해있는 가상환경의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하시면 텐서플로 2.0 설치가 됩니다. 한 줄 입력으로 텐서플로 설치가 금방 됩니다.

 

 

 

pip install tensorflow==2.0

 

 

 

 

 

그리고 조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고,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python을 입력해주신 후에 아래와 같이 텐서플로를 임포트 해줍니다. 그리고 텐서플로 버전을 확인하면 2.0.0으로 잘 설치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작업을 마친 후에 나가려면 exit() 또는 quit()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 import tensorflow as tf
>>> tf.__version__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나콘다와 텐서플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가상환경 관련하여 자세하게 포스팅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